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풀이 과정
팩맨같은 게임을 생각했다. 다만 사과를 먹을수록 길이가 길어지는 것도 생각해야 했다.
Snake라는 클래스를 만들어서 그 안에 어떤 정보들이 필요한지를 생각해봤다.
현재 x,y,방향과 이전 x,y,방향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 다음 Snake클래스에서 필요한 함수를 고민했다.
코드가 너무 길고 시간도 평균보다 많이 걸린거 같아서 다시 생각해봐야겠다.
import javafx.util.Pair;
import java.util.ArrayDeque;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final int RIGHT=0;
public static final int LEFT=1;
public static final int UP=2;
public static final int DOWN=3;
static Integer [][]board;
static int boardSize;
static int appleCount;
static int directionCount;
static Scanner sc;
static ArrayDeque<Pair<Integer,String>> directionDeque;
static Snake snak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 = new Scanner(System.in);
snake = new Snake();
boardSize = sc.nextInt();
board = new Integer[boardSize][boardSize];
initBoard();
setAppleOnBoard();
setDirection();
startGame();
}
public static void startGame(){
int count=0;
while(true){
snake.move();
Snake.SnakeBody head = snake.getSnakeHead();
if(head.curXPos==-1 || head.curXPos==boardSize ||
head.curYPos==-1 || head.curYPos==boardSize){
break;
}
if(board[head.curYPos][head.curXPos]==1){
board[head.curYPos][head.curXPos]=0;
Snake.SnakeBody tail = snake.body.getFirst();
snake.body.addFirst(new Snake().new SnakeBody(tail.prevXPos,
tail.prevYPos,
tail.prevXPos,
tail.prevYPos,
tail.prevDirection,
tail.prevDirection));
}
count++;
if(!directionDeque.isEmpty() && count==directionDeque.getFirst().getKey()){
snake.changeDirection(directionDeque.getFirst().getValue());
directionDeque.removeFirst();
}
if(snake.isCrashed()) break;
showBoard();
System.out.println("");
}
count++;
System.out.println(""+count);
}
public static void showBoard(){
Integer[][] clonedBoard = getDeepCopy();
for(int i=0;i<snake.body.size();i++){
Snake.SnakeBody snakeBody = snake.body.get(i);
clonedBoard[snakeBody.curYPos][snakeBody.curXPos] = 5;
}
for(int i=0;i<boardSize;i++){
for(int j=0;j<boardSize;j++){
System.out.print(""+clonedBoard[i][j]);
}
System.out.println("");
}
}
public static Integer[][] getDeepCopy(){
Integer[][] copied = new Integer[boardSize][boardSize];
for(int i=0;i<boardSize;i++){
for(int j=0;j<boardSize;j++){
copied[i][j] = board[i][j];
}
}
return copied;
}
public static void initBoard(){
for(int i=0;i<boardSize;i++){
for(int j=0;j<boardSize;j++){
board[j][i]=0;
}
}
}
public static void setAppleOnBoard(){
appleCount = sc.nextInt();
int xPos;
int yPos;
for(int i=0;i<appleCount;i++){
yPos = sc.nextInt();
xPos = sc.nextInt();
board[yPos-1][xPos-1] = 1;
}
}
public static void setDirection(){
directionDeque = new ArrayDeque<>();
directionCount = sc.nextInt();
Integer occuringTime;
String dircetion;
for(int i=0;i<directionCount;i++){
occuringTime = sc.nextInt();
dircetion = sc.next();
directionDeque.add(new Pair(occuringTime,dircetion));
}
}
static class Snake {
LinkedList<Snake.SnakeBody> body;
int[] dx = {1,-1,0,0};
int[] dy = {0,0,-1,1};
public Snake(){
body = new LinkedList<>();
body.add(new Snake.SnakeBody());
}
public boolean isCrashed() {
int bodySize = body.size();
if(bodySize==1) return false;
Snake.SnakeBody snakeHead = getSnakeHead();
if(snakeHead.curXPos+dx[snakeHead.curDirection]<boardSize&&
snakeHead.curXPos+dx[snakeHead.curDirection]>=0&&
snakeHead.curYPos+dy[snakeHead.curDirection]<boardSize&&
snakeHead.curYPos+dy[snakeHead.curDirection]>=0){
for(int i=0;i<bodySize-1;i++){
if(body.get(i).curXPos==snakeHead.curXPos+dx[snakeHead.curDirection] &&
body.get(i).curYPos==snakeHead.curYPos+dy[snakeHead.curDirection]){
return true;
}
}
}
return false;
}
public Snake.SnakeBody getSnakeHead(){
return body.getLast();
}
public void move(){
int bodySize = body.size();
for(int i=bodySize-1;i>=0;i--){
Snake.SnakeBody snakeBody = body.get(i);
if(i==bodySize-1){
snakeBody.prevXPos = snakeBody.curXPos;
snakeBody.prevYPos = snakeBody.curYPos;
snakeBody.prevDirection = snakeBody.curDirection;
if(snakeBody.curDirection == RIGHT){
snakeBody.curXPos = snakeBody.curXPos+1;
}
else if(snakeBody.curDirection == LEFT){
snakeBody.curXPos = snakeBody.curXPos-1;
}
else if(snakeBody.curDirection == UP){
snakeBody.curYPos = snakeBody.curYPos-1;
}
else if(snakeBody.curDirection == DOWN){
snakeBody.curYPos = snakeBody.curYPos+1;
}
}
else{
Snake.SnakeBody nextSnakeBody = body.get(i+1);
snakeBody.prevXPos = snakeBody.curXPos;
snakeBody.prevYPos = snakeBody.curYPos;
snakeBody.prevDirection = snakeBody.curDirection;
snakeBody.curXPos = nextSnakeBody.prevXPos;
snakeBody.curYPos = nextSnakeBody.prevYPos;
snakeBody.curDirection = nextSnakeBody.prevDirection;
}
}
}
public void changeDirection(String direction){
Snake.SnakeBody head = getSnakeHead();
head.prevDirection = head.curDirection;
if(direction.equals("L")){
if(head.curDirection==RIGHT) head.curDirection=UP;
else if(head.curDirection==LEFT) head.curDirection=DOWN;
else if(head.curDirection==UP) head.curDirection=LEFT;
else if(head.curDirection==DOWN) head.curDirection=RIGHT;
}
else if(direction.equals("D")){
if(head.curDirection==RIGHT) head.curDirection=DOWN;
else if(head.curDirection==LEFT) head.curDirection=UP;
else if(head.curDirection==UP) head.curDirection=RIGHT;
else if(head.curDirection==DOWN) head.curDirection=LEFT;
}
}
public class SnakeBody{
int curXPos;
int curYPos;
int prevXPos;
int prevYPos;
int prevDirection;
int curDirection;
public SnakeBody(){
curXPos=0;
curYPos=0;
prevXPos=0;
prevYPos=0;
prevDirection= RIGHT;
curDirection= RIGHT;
}
public SnakeBody(int xPos,int yPos,int prevXPos,int prevYPos,int prevDirection, int curDirection){
this.curXPos = xPos;
this.curYPos = yPos;
this.prevXPos = prevXPos;
this.prevYPos = prevYPos;
this.prevDirection = prevDirection;
this.curDirection = curDirection;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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